2014년도 이후 잠잠했던 제주도 부동산이 요즘 다시 날아가고 있네요. 육지 투자자분들은 이미 작년과 올해초에 한바퀴 돌고 갔다고 하고, 이제 도내 실수요자들이 집값 오름새를 한참 실감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 물론, 가장 눈에 잘 보이는 아파트에 한해 말씀드리는 정보입니다.
제주도 부동산은 네이버부동산에서 보는게 아닙니다.
제주도의 부동산 매물은 아파트 매물을 제외하고는 네이버부동산이 메인이 아닙니다. 네이버부동산이 굉장히 친숙하고 잘 만들어어진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럼, 제주도에서 단독주택, 다가구, 전원주택, 상가, 상가주택, 토지 등 아파트를 제외한 부동산을 구하려면 어디를 들여다봐야할까요?
1. 제주오일장신문
제주오일장신문은 전통강자 입니다. 아마 매물수로만 보면 가장 많을 거예요. 아! 신문을 보시라는 건 아니고요. 제주오일장 인터넷 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웹과 앱 모두 서버가 굉장히 느리고, 이용하는 과정이 굉장히 번거롭고 불편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쾌적하게 네이버부동산을 사용하시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2. 제주교차로신문
제주교차로입니다. 그 동안 오일장신문이 워낙 당연한 1순위 매체였지만, 최근에는 분위기가 조금 달라진것 같더라고요. 부동산 사장님들도 대부분 플랫폼에 기댄 영업을 하시기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한 오일장보다는 교차로를 선호하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연히 매물이 많아지겠죠? 실제로 웹과 앱 모두 훨씬 쾌적하고 빠르고 이용이 편리합니다.
3. 네이버부동산
네이버부동산에 제주도 매물이 없는건 물론 아닙니다. 다만, 매물수가 현저히 떨어질 뿐이죠. 시내권 아파트 매물들은 네이버로 보시면 편리합니다. 네이버부동산에 올라오는 제주도 주로 매물들은 아파트가 많고, 상가나 토지 등 부동산은 아무래도 육지분들을 동시에 고려한 매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육지분들은 당연하게 네이버에서 매물검색을 하실테니까요.
4. 인터넷카페
재미있게도 제주도 부동산 관련 인터넷카페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도 다양한 매물들이 직거래 또는 부동산 사장님들을 통해 거래되기도 하는데요. 아무래도 직거래 매물을 보기위해 들르는 경우가 많고, 아파트보다는 전원주택, 단독, 상가 등의 매매, 임대 물건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한달살기 관련한 제주방문도 많아졌는데, 한달살기는 보통 이런 인터넷카페에 매물이 많습니다.
제주에서는 부동산 매물을 알아보는데 네이버부동산이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부동산을 매수, 임대하고자 하실때는 오일장, 교차로 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인터넷카페까지 꼼꼼하게 매물들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